늘봄학교가 2024년도에 도입된다고 하는데 시설, 인적 자원은 어떻게 구체적으로 운영되는지?
답변
우리교육청은 2024년 1학기, 2024 인천형 늘봄 모델학교 60교 운영을 시작으로, 2024년 2학기에는 인천 관내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를 운영합니다.
시설지원은 늘봄학교(60교) 1학년 맞춤형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일반교실 1실당 학급운영비 30만원 (예정)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적지원은 인천형 늘봄 모델학교 60교에 한시적 기간제 근로자 1명, 한시적 기간제 교원 1명, 총 2명의 인력이 배치됩니다. 향후에는 교육부 「늘봄학교 운영 방침」에 따라 인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미래형 대안학교는 기존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학교에서 벗어나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뤄지는 학교로 자기주도성, 공동체성, 학생맞춤형교육을 강조하는 학교입니다.
고등학교 교육이 대학 입시에 매몰되는 현 상황에 편승하지 않고 미래에 필요한 인재상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학교입니다. 미래학교가 필요로 하는 다앙한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를 실험적으로 운영하고 우수사례를 일반학교에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현재 인천해밀학교를 전환하여 2025.3.1.자로 고등학교 1학년 2학급으로 개교하고, 2027.3.1.자로 완성학급인 6학급으로 운영예정입니다.)
급식모니터링의 조례가 있는걸로 알고있다 .허나 실상 현장에서는 업체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서 방문해야만 업체를 둘러볼 수 있다 .그러다보니 평소의 위생과 납품하는 물건의 상태를 본다고해도 늘 그러한지 알 수가 없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
답변
<학생참여 건강급식 제안제도>는 학생과 소통하는 급식운영으로 학교급식의 신뢰를 회복하고 급식운영에 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된 정책입니다. 정책의 세부 추진 내용으로 학생의 학교급식 모니터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있으며 여기서 ‘학교급식모니터’는 학교급식 운영(식재료 검수, 조리, 배식, 청소 등)에 관한 모니터를 실시하는 것으로 이는 학교급식 식재료납품업체 방문평가와 구분되며 납품업체 방문평가는 <학생참여 건강급식 제안제도> 정책과 관련이 없습니다.
단, 납품업체 방문평가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해당 내용에 대한 우리교육청의 입장과 검토의견을 드립니다.
<납품업체 방문평가 관련 우리교육청의 입장과 검토의견>
■ 납품업체 방문 평가는 ‘학교급식소원회’의 주요 활동내용으로 이는 「인천광역시립학교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식재료의 질과 위생 상태는 학교급식을 실시하는 당일 식재료 검수 과정을 통해 확인하는 사항이므로 ‘학교급식소위원회’에서 실시하는 납품업체 위생평가는 식재료의 질을 평가하기보다 납품업체 시설의 위생관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 인천 학교에 식재료를 납품하는 업체는 총 190개로 학교급식소위원회 납품업체 방문평가를 비롯하여 지방자체단체의 위생점검, NeaT(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의 현장점검 등 유관기관의 정기적인 지도점검을 받고 있어 학부모의 방문일이 아닌 평소에도 동일하게 관리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너무 좋다고는 들었지만 일반가정에서의 아이들은 신청할 수가 없다. 좀 더 보편화되어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함
답변
교육후견인은 학생맞춤통합지원으로 선정된 아동이 대상으로 하며 프로그램이나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닌 지역에서 운영되는 교육복지서비스를 연결하는 안내자 역할을 합니다.
교육후견인은 학교 교육복지사와 매월 정기협의회를 통해 교육후견 사례관리를 할 예정입니다.
교육후견인 활동을 통해 구청이나 산하기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이 더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의(2023년 하반기)
지자체와 연계하여 협약식을 체결한 학교가 많이 늘어가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후에 연결된 동아리방이라던지 무언가 끊어진 느낌이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
답변
2024년교육후견인 제도는 학생맞춤통합지원 선도학교로 지정된 25개교를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현재 교육후견인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가 2~3월중 계획 중입니다.
현재 42명의 교육후견인이 위촉되어 있으며, 교육후견 활동은 학교의뢰로 시작됩니다. 학교에서 교육후견이 필요한 학생을 의뢰한 경우 교육후견을 위한 협의회를 통해 학생과 매칭하여 교육후견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교육후견인의 자격관리를 위하여 기본연수 15시간을 필수 이수하도록 규정을 마련 중입니다.
지자체와 연계한 협약은 주민자치회와 학교가 연계한 ‘우리마을교육자치회’ 사업으로 교육후견인 제도와 연계 가능합니다. ‘우리마을교육자치회’ 사업을 통해서 교육후견인 사업이 연계할 수 있도록 운영 계획에 반영하도록 검토하겠습니다.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청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인지 외주를 맡기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청 기획으로 직접 진행합니다.
1. 수학점핑학교 운영:
교육청 차원에서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 수학축전, 인천형) 학생통계활용캠프, 수학용어말하기한마당, 수학동아리 주제탐구프로젝트 프로그램 진행
학교별 특색있는 탐구·체험중심 수학점핑학교 운영
2. 학교로 찾아가는 수학클리닉 운영:
수학클리닉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 수학의 유용성, 수학에 대한 불안감, 수학학습 태도나 방법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요인 분석을 통해 상담과 코칭으로 수학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과 인지적영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교육 활동
(대상) 관내 일반고등학교 학생(자율고, 특목고, 특성화고, 도서지역 학교 제외) 대상 선착순 신청(32교 총 192명)을 받아 학교로 찾아가는 수학클리닉 운영
(내용) 수학클리닉 표준화 검사 결과와 수학 관련 성적, 적성, 진로에 대한 상담 및 코칭을 학생 당 2회 실시(여름방학 전후 각각 1회)
(상담교사) 수학클리닉 기초과정(또는 일반, 심화과정) 직무연수 참가 교사를 상담교사로 위촉
(방법) 상담은 학생 소속학교 내 개별 장소에서 상담교사와 학생 1:1 대면상담
(모집) 학생 모집은 해당 학교, 학교와 상담교사 매칭은 시교육청에서 담당
(환류) 프로그램 운영 후 상담교사·학생 소속교 담당교사·학생 설문 조사 및 나눔 협의회를 통해 운영 성과분석 및 개선 방안 도출
3. AI기반 온라인수학학습프로그램 운영
교사와 학생의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학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 현장에 최적화된 앱 기반 프로그램으로, AI진단 기술을 적용한 수학 수준 파악, 학습 오류 분석 및 클래스 학습 현황 분석 제공(초·중 연계 수학교육과정, 중학교 수학 전과정, 고등학교 공통과목, 수학Ⅰ, 수학Ⅱ, 학교별 라이센스 제공)
(질의1)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에서 1:1 화상진로 멘토링 전개. 상담 회차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공개되고 있는가? (공개시 진로·직업멘토단의 만족도와 신뢰도의 투명성 확보)
(질의2) 멘토단의 상담역량강화 연수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질의3) 1:1화상멘토링 운영 실적 현황은 어떠한지?
답변
(답변1) 화상멘토링 전개내용은 진행, 완료로 표시되고 있으며 만족도 조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는 멘토단에게 노출되지 않으며, 사이버운영센터에서 확인 후 멘토단에게 멘토링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방식으로 멘토링에 대한 질적 관리와 만족도 제고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우수강사는 별도로 관리하여 홈페이지에 노출하여 학생들에게 멘토단에 대한 정보와 우수사례 일반화로 멘토링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답변2) 전국적으로 직업인 멘토단이 분포되어 있어 온라인 연수를 4월과 7월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11월에는 우수 멘토링 사례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역량 강화 워크숍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답변3) 월별로 차이가 있지만 월평균 950회 정도의 멘토링이 개설되고 있고, 학생들과 매치외는 건수는 월평균 462회입니다. 각급 학교 단위의 홍보를 위해 1,000명의 진로직업멘토단 인증 챌린지를 진행중에 있으며, 하반기에 각 분야 멘토링 캠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보다 더 활발한 매칭을 위해 1,000명의 진로직업멘토단 홍보 및 활성화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질의1) 유아교육진흥원 설립·운영 정책연구 - 연구용역 계약 및 연구 착수보고회, 중간보고회 결과보고회가 2023년 실적과 2024년 향후 계획에 같은 내용이 있는데 이유가 무엇이지?
(질의2) 제2 유아교육진흥원 추진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
(답변1) 2023년의 ‘제2유아교육진흥원 설립 실태분석 및 모델 개발 방안’ 정책연구를 통해 제2유아교육진흥원 설립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2024년에는 제2유아교육진흥원 예비타당성 조사 정책연구를 실시하여 제2유아교육진흥원 기본계획(안) 수립하고, 중앙투자심사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답변2) 현재 제2유아교육진흥원의 부지는 송도국제도시 공공기관(교육청)부지를 확보하였고, 2024년 예비타당성 조사 정책연구를 통해 제2유아교육진흥원 설립 기본계획(안)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또한 교육청 부지와 인접한 녹지구역에 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인천반도체고등학교 전환에 따른 마이스터고 신규지정에 대한 교육부 심사결과 ‘부동의’인데, 이후 교육부 심사신청 계획이 있는지? 법률상 교육부 동의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교육부 ‘부동의’상태로 추진 중인데 이것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법률검토가 되어 있는지?
답변
공약 2-34의 ‘반도체고등학교 전환·설립’은 교육청 자체 계획으로 2022.8.부터 진행되는 중에 2023.1.13.에 교육부의 「제18차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계획」 발표됨에 따라 추가적으로(옵션적인 성격) 마이스터고 지정 신청을 했었던 건임. 따라서 교육부의 동의 여부에 관계없이 교육청 자체 계획에 따라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사항으로 법률적 검토의 건이 아님.
참가학생 모집 및 운영장소 선정의 어려움이 있다고 했는데, 계획단계에서 관련 내용이 충분히 논의·협의가 되지 않았는지?
답변
사전에 관련자들과 협의를 하였으나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2023년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어서 참가학생 규모를 예상하기가 쉽지 않았고, 토요일에 운영하는 프로그램이어서 학교 입장에서도 장소를 대여해 주는 것이 여러모로 부담이 있었음(토요일엔 경비시스템을 작동시켜서 근무자가 없는 학교가 많음. 프로그램은 교육청 담당자가 운영을 하나 학교직원 중에 누군가는 반드시 출근을 해야했음)
희망자를 대상으로 토요일에 운영을 하다보니 참가를 한 학생들은 본인 희망에 의해 참가를 하였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참여도와 만족도는 높았으나, 참여인원 자체는 예상인원에 미치지 못하였음
(질의1) 꿈이음대학의 참여기관현황 협력교사의 저조한 신청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은 없는가? (학교 진로직업상담교사 참여 방안 고려(교사연수이수))
(질의2) 지원대상을 관내 고등학교에서 직업계고 제외, 1·2학년 학생으로 제한을 두었나요?
(질의3) 학교 밖 청소년, 대안학교 학생은 참여할 수 없나요? 지원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나요?
(질의4) 협력교사부족에 대해 진로진학담당교사가 참여가 필요할 것 같음. 협력교사 현황이 궁금합니다(진로진학부장교사 참여 현황 포함)
답변
(답변1) 협력교사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학생관리, 예산집행, 수업모니터링 등의 책임과 역할의 강조 뿐 아니라 교사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참여 관련하여 진로진학직업교육과와 논의하여 참여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입니다.
(답변2) 현재 꿈이음대학의 강좌는 대학 및 지역기관에서 개설한 교과융합형 진로활동 강좌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일반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꿈이음대학 강좌는 무학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의 수준 및 대학수시입학 일정 등의 제약을 고려하여 고등학생 1,2학년으로 제한하였습니다. 추후 꿈이음대학의 강좌를 다양화하고 직업계고 학생들까지 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답변3) 현재 꿈이음대학 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인천관내 고등학생입니다. 꿈이음대학은 고교학점제 기반 프로그램으로 활동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및 대안학교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별도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관련규정 정비 및 예산과 인력 확대 지원 등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4) 현재 1학기 꿈이음대학 협력교사로 전체 83명 중 7명의 진로진학담당교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진로진학담당교사의 참여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학교 안내와 협조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연도별 공약 추진계획 및 이행현황목표를 보면 2022년, 2023년, 2024년 연도별로 누적, 확대하여 최종 80과목 완료 후 지속추진이 목표임. 이에 대한 실적은 2022년 51과목, 2023년 45과목으로 되어 있음.
계획에 따라 2023년에 누적하여 96과목이 운영된 것인지? 2023년에는 45과목만 운영된 것인지 정확한 2023년 운영실적은?
2024년 39개 과목 지원예정인데, 누적으로 계산하면 2024년에는 135과목이 운영되는 것인지?
답변
교육청 소속 교과전담 순회교사는 연도별 누적 확대하여 80과목 완료 후 지속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순회지원 과목은 학교별 순회 요청 강좌를 의미함)
학년도 별로 학교 수요를 반영하여 교과전담 순회교사의 교과를 선정하고, 학교가 요구하는 과목을 지원하는 것이 원칙임. 따라서 학년도별로 지원 과목명은 상이함. 그러나 지원 과목 수는 이행계획에 따라 누계하여 2022학년도 51과목, 2023학년도 65과목(51과목+14과목), 2024학년도 80과목(65과목+15과목)임.
2023학년도에는 총 96과목이 운영되었으며, 최종 목표인 80과목보다 16과목 초과 달성하였음
수능원서비 지원 대상자 여건 중 ‘인천에 거주지를 둔 타시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경우 위장전입 등에 대한 세부적인 점검 대책이 마련 여부 (예: 원서접수일 현재 전 가족이 인천광역시에 주민등록 여부 점검, 실제 거주하는 지 거주지 현장 방문 등의 점검 여부 등)
답변
수능 원서비 지원은 2022년 전국최초로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시행된 사업입니다. 2023 수능원서비 지원을 위해 5월에 계획을 수립하여 홈페이지 공지 및 SNS홍보 진행(제출해야할 서류 및 기준 명시)하였습니다.
질의하신 수능 원서비 지원자 중 인천 거주자 중 타시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들의 위장전입 등 부정수령을 막기 위해 최근 1개월 이내의 주민등록등(초)본 1부와 고등학교 재학증명서 또는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 받고 있습니다. 2022년 시행 결과 위장 전입으로 인한 과다 신청 건 수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수능원서비 지원을 할 때 위장전입 등에 대해 철저히 점검하여 교육의 공공성 확보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의(2023년 하반기)
(질의1) 유형별 수능 응시 비율?(관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타시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질의2) 잔액발생의 원인인 관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대수능 응시인원 감소의 원인?
(질의3) 2022, 2023 잔액(집행 차액) 발생 관련 잔액 처리 현황 및 차년도 대책은?
답변
(답변1)
2023년 관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수능 응시 비율은 78.4%입니다.
(졸업예정자 수: 23,029명, 졸업예정자 응시생 수: 18,055명)
질의하신 타시도 졸업예정자의 경우 현재 수능 정보시스템에서는 인천지역에서 응시원서접수를 하지 않을 경우 타시도 졸업예정자 수능 응시 여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인천에 주소지를 둔 타시도 졸업예정자의 경우 수능원서비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신청을 받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답변2)
수능원서비 지원 금액 산출은 관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교육통계 기준), 인천에 주소지를 두고 타시도 고등학교에 진학(교육통계 기준)하는 인원을 기준으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인천의 학생들이 수시로 대학을 진학하는 비율이 높고, 특성화고의 경우 학생들이 취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수능 응시 비율이 낮습니다. 이로인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경우 수능 응시인원이 감소했습니다.
(질의1) 진로진학직업교육과에서 운영하는 「노동인권교육」 사업과 세계시민교육과에서 운영하는 「노동인권교육」 사업과의 차이는?
(질의2) 각 사업부서 간 협업 체제는 이루어지고 있는가?
답변
(답변1) 진로진학직업교육과에서 운영하는 노동인권교육은 교육부“직업계고 현장실습운영 공통 매뉴얼”에 의한 직업계고현장실습운영을 위한 필수 교육프로그램(12차시- 직업계고 3학년 대상) 이고, 세계시민교육과에서 운영하는 교육은 초,중,고 전체를 대상으로하는 사업이었으나, 2024학년도에는 세계시민교육과사업은 직업계고를 제외한 초,중,고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답변2) 학교현장에서의 혼선을 막고, 중복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지양하기 위해, 진로진학직업교육과 담당 장학사가 세계시민교육과 노동인권교육 관련 사업에 위원으로 참여하여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질의1) 인천시에서 만18세~ 청년수당 지급 관련 정책의 중복여부(청년수당 300만원 및 자격증 응시료 지원)
(질의2) 일반고와 형평성 문제에 대한 대책
(질의3) 직업계고 미취업 졸업생에 대한 현황파악?
(질의4)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청년창업지원센터 등과 중복 및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기관 간, 사업 간 연계가 되고 있는지?
답변
(답변1)
■ [인천시 청년수당(드림체크카드)]
지원대상: 만18세~39세 구직활동 중인 미취업 청년, 인천시 거주
지원내용: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1인 최대 300만원)
지급방법: 드림체크카드 30만원 + 인천e음 20만원
■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
지원대상: 만18세~39세 이하 청년, 인천시 거주
지원내용: 1인 1회 자격증시험 응시료 실비 지원(10만원 한도)
■ 인천시에서는 위와같이 실비개념의 지원을 하고 있으나, 교육청 바우처 사업은 직업교육훈련 촉진- 법에 의한 직업교육훈련생인 직업계고등학교 학생중 미취업자들의 지속적인 진로개척 지원을 통한 공교육의 책무성 증진을 위해 양질의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답변2) 본 사업은 "직업교육훈련 촉진법"(법률 제15960호)에 의거 국가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일반고 학생은 대학진학과 졸업 이후 취업의 방향을 선택하지만, 직업계고 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해야하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목적으로 추진 되고 있습니다. (일반고 학생에 대한 수능응시료 지원 시행중)
(답변1) 바둑중점학교 선정 과정은 '2023 공모사업 혁신운영제 시행에 따른 통합 공모'에 의해 선정이 됩니다. 예산운영 방향은 교당 10,000천원 교부, 강사비·교구구입비·간식비 등으로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상교가 초등학교로 한정되어 있고, 성장 과정별 다양한 체육활동 경험 제공으로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답변2) 민선4기 교육감 공약사업(꿈을 다지안하는진로·진학·직업교육 2-46), 인천광역시교육청 2023 학교체육기본 계획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질의1) 학교 공연장, 미술관 조성의 전문성 부족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교육지원청 내 마을예술교육협의체와 연계가 안되는 이유?
(질의2) 학교 이음길 미술관, 청소년 상시 공연장 조성보다 학교로 찾아가는 미술관, 지역내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소를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질의3) 인하대문화예술교육원의 학교 예술강사와 연계하고 있는가?
답변
(답변1) 마을예술교육협의체 연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각 교육지원청 내에 마을예술교육협의체가 조직되어 있으나, 교육지원청 여건에 따라 협의체 연계활동과 역할에는 편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학교 공연장, 미술관 조성 사업은 북부교육지원청 내 부평 캠프마켓과 연계되는 학생주도예술프로젝트 사업으로 '예술로' 이음 위촉지원단의 전문적인 지원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각 교육지원청별 학교 공연장, 미술관 조성 시 마을예술교육협의체와 연계하는 부분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협업체계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답변2) 2023년 처음 시도되는 '예술로' 이음 사업은 학교 이음길 미술관, 청소년 상시 공연장 조성을 포함하여 찾아오는 '미술관 이음' 사업을 교육청이 플랫폼이 되어 '예술로' 이음지원단을 통해 추진 중에 있는 사업입니다. 향후 사업이 활성화되면 질문의 내용과 같이 지역내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아직 추진 초기 사업이고, 2023년 하반기에 본격 운영되는 사업으로 사업의 목적에 맞게 운영 모델이 학교 현장에 잘 정착되어 찾아오는 '미술관 이음' 이 활성화 되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3) 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은 우리 교육청과 문체부가 협력하는 사업으로 인천 운영기관이 인하대문화예술교육원입니다. 2023년 국악, 연극, 공예, 디자인 등 8개 분야 182명의 예술강사가 인천 초중고 총 420교에 파견되어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딩교육 전면화를 통한 학생 개인 디지털 역량 함양으로 노트북을 보급하는 것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학교에 기기 보관 및 충전지원을 할 수 있는 충전 보관함을 비치하도록 한다고 하는데 관리 감독을 학교에서 담당 선생님 지도하에 하는 것인지 학생 개인이 관리하도록 하는 것인지 궁금하며, 더불어 고가물품에 대한 책임보험 가입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노트북 유지관리 콜센터 운영을 한다고 하였는데 고가 기기라분실 및 파손에 대한 책임을 학교에서 하는 것인지 학부모가 하는 것인지가 불분명하고, 일부 학부모와 학생은 보급을 지급으로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 이런 오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답변
관리감독 주체에 대한 질문
관리 감독은 학교에서 담당 선생님 지도하에 이루어집니다.
고가물품에 대한 책임보험 가입 여부
학생 노트북에 대하여 시교육청에서 일괄 유지관리계약을 통해 노트북에 대한 수리, 파손, 분실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운영중 입니다.
학생 노트북은 학교의 물품으로 관리하며, 가정에서도 교육 활용을 위하여 학생이 자유롭게 대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일반적인 고장 및 장애는 유지관리 콜센터를 통해 무상 수리 처리하며, 학생 개인의 과실로 인한 고장, 파손 시는 수리비의 20%이내 가정에서 자비부담하며, 분실 시는 교육청 구매단가로 자비부담이 필요합니다.
보급과 지급에 대한 설명
학생 노트북 보급은 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학생이 학교와 가정에서 자유롭게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 제공을 목표로 학교로 보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의 목표를 학생, 학부모가 지급으로 오해하지 않도록 정책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질의(2023년 상반기)
학생 노트북 만족도 조사 및 설문조사 실시를 학생만 진행하는가? (운영하고 관리하는 교사의 만족도 조사 및 의견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추가질의) 올해 노트북을 받은 모든 학생(초6, 중1, 고1)이 설문조사 대상인가요? 단계적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노트북이 지속적 지급되는 것은 공약 때문인가요?
답변
민선4기 교육감 공약사업(「코딩교육 전면화를 위한 초4~고3 학생 디지털기기 단계적 보급」)으로 학생 노트북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보급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생 노트북 만족도 조사 및 설문조사의 대상은 교원(교장,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입니다.
2023학년도 (초6, 고1, 중1)학생 노트북 보급 만족도 조사 대상: 2023학년도 초중고 교원, [초6, 중1,고1] 학생 및 학부모
2024학년도 (초5, 중1, 고1)학생 노트북 보급 설문조사 대상 학생: 2023학년도 [초4, 중3] 학생 및 학부모(2024학년도 초5, 고1)
※ 2023학년도 초중고 교원 및 초등학교 6학년('24학년도 중학교 1학년)은 설문조사 없이 만족도 조사로 갈음
코딩교육 전면화를 통한 학생 개인 디지털 역량 함양으로 노트북을 이용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하는 과정에서 교육자와 학생의 교육은 이루어지는데 학부모 역량 강화도 함께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디지털 교육에서 학부모의 역량 강화도 함께 하면 아이들의 수업이 가정에서도 연계되어 학습될 수 있지 않을까요? 학부모가 학생의 학습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면 가정에서의 보충학습이 연계되지 않으므로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계획되어 있나요?)
답변
현재 노트북 보급과 관련하여 학부모 설명회를 교육청 주도 연 2회, 단위학교 설명회에서 안내하는 것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학부모들의 인식 제고를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가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인천디지털교육센터에서 학생 및 학부모 대상 다양한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 디지털 역량교육은 예정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수업이 원활히 운영되고 각종 설명회를 통하여 학부모님들의 인식 제고가 이루어졌을 때 인천시교육청 관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는 극대화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질의(2023년 상반기)
인천디지털교육지원단 선발과정 및 양성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답변
디지털 교육에 대한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사를 대상으로 분과별 신청 상황을 고려하여 선발합니다.
총 60명을 선발하며 3개분과(sw,ai교육분과, 디지털 역량교육 분과, ai학습관리지원 분과) 각 20명 내외로 운영합니다.
양성 및 운영은 각 분과에 따라 다르며 보통 분과별 워크숍, 협의회, 자료 제작, 시교육청 행사 및 연수 진행을 통하여 지원단의 역량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들을 위한 교육은 특별히 실시하지 않는가?
(이유: 다문화 가정 학부모들의 경우 지역 다문화가정지원센터가 있기는 하지만 특별히 학교 교육에서 학부모님들이 알아야 할 것들을 교육하는 기관이 없습니다.
그 결과 가정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어떤 것이 방치하는 것인지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추가질의) 교육균형발전은 학교가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건가요?
답변
교육균형발전 학교 맞춤형 지원 사업은 교육균형발전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학교에서 희망하는 교육사업(특색사업) 운영비를 지원하여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단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구체적인 특색사업은 ①학력향상 ②문·예·체 교육 ③심리·정서 프로그램 ④진로·진학 프로그램 ⑤기타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정사업을 교육청에서 지정할 수는 없으나, 해당 사업(다문화 가정의 학부모 교육)의 경우 교육균형발전학교 대상 설명회 시 필요한 학교에서 관련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추가답변
교육균형발전학교 선정 기준은 정량지표인 학교건립시점(개교 25년 이상)과 학생수 감소비율(초‧고 20% 이상, 중 10% 이상)과 정성지표인 학교트객사업계획서 제출로 이루어집니다.
정성지표인 학교특색사업계획서는 교육균형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학교의 사업추진의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단위학교의 상황과 여건에 맞는 특색사업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맞춤 지원함으로써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자 하였습니다.
질의(2023년 하반기)
(질의1) 대상학교 선정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질의2) 미추홀구 전세사기 및 깡통전세가 약3,000세대가 넘고 인천 전역 피해자가 많습니다. 해당 주거에 거주하는 아동이 밀집된 지역 인근의 학교에 대한 맞춤형 지원에 대해서 2024년 계획이 있는지요?
답변
교육균형발전 학교 맞춤형 지원 사업은 교육균형발전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학교에서 희망하는 교육사업(특색사업) 운영비를 교당 4천만원 이내로 지원하여 단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학교특색사업영역은 ①학력향상 ②문·예·체 교육 ③심리·정서 프로그램 ④진로·진학 프로그램 ⑤기타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답변1) 교육균형발전학교의 2023년도 선정기준은 정량지표인 학교건립시점(개교25년 이상)과 학생수 감소 비율(초·고 20% 이상, 중 10% 이상)과 정성지표인 학교특색사업계획서 제출로 되어 있습니다. 2024년도에는 기존 선정기준에 교육비 지원 비율과 다문화학생 비율을 지표로 추가하여 다양한 교육환경 및 여건 변화를 반영하고 상대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있는 학교를 선정하였습니다.
(답변2) 전세사기 및 깡통전세 피해를 입은 분들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대한 별도의 지원 계획은 수립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교육균형발전학교 맞춤형 지원 사업을 실시하는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학교 여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할 수 있으므로 학교 계획에 의해 어려운 학생들에 대한 자율적인 지원은 가능합니다.
학부모 교육과정이 필요한 실제적 이유 중, 학교교육에서 아동이 학습에 불성실하거나 학습이 부진한 아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그러한 가정의 학부모가 받아야 할 교육, 필요한 교육을 설계할 계획이 없는지요?
(이유: 실제로 어린이집 등에서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가정을 상담하거나 들여다 볼 경우, 학부모님들이 아동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모르고 케어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제를 아동이 보인다고 합니다. 아동의 습관을 잘 잡을 수 있는 초1, 초2 학부모의 경우 가정에서 아동의 발달에 맞는 교육이 실제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학부모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이 되야 한다고 봅니다.)
답변
질의하신 교육과정의 경우, 인천학부모 꿈디교육(https://www.ice.go.kr/main.do?s=parentedu)에 학부모 교육과정이 이미 운영중입니다. 비대면(온라인)교육과정으로 생애주기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탑재되어 있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내지 않고 아이 잘키우기(6차시)
훌륭한 아이는 부모로부터:임영주 박사의 부모교육(6차시)
나도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다. (5차시)
자녀교육 전문가와 함께 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올바른 양육법)(8차시)
부모-자녀간의 대화와 소통을 통한 마음 안아주기(15차시)
우리 아이를 위한 감정 코칭(5차시)
인천 학부모 기획 아카데미(꿈디아카데미)에서 학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강연을 진행하였고, (7기-부모의 말크릇), 8기도 운영예정입니다.
요즘은 인구가 줄어 도시에서도 학교를 폐교한다고 들었습니다. 섬마을 학교에는 도시보다 학생 수가 많지 않은데 외국어 프로그램을 위하여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파견, 배치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섬마을까지 갈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있나요? 만약 없다면 대책은 무엇인지요?
답변
‘섬마을 맞춤형 외국어 집중 프로그램’은 옹진군 관내 초․중․고 22교를 대상으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및 학교급별 외국어 캠프 진행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현재 덕적초, 덕적중(고), 북포초(백령초), 백령중(고), 영흥초, 영흥중(고), 자월분교, 이작분교 등에 총 8명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배치되어 있고,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인근 학교에 순회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는 학교의 희망에 따라 배치되므로, 현재 배치되지 않은 학교가 추후 원어민 배치를 희망한다면 배치할 계획입니다.
도서 지역의 경우 도서지역 근무수당 등 혜택이 있고 도시보다 전원생활을 희망하는 원어민도 있어서 도서지역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중국 산동대학교와 싱가포르 난양공대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현재 대만대학교, 칭화대학교, 호주 테입 퀸즐랜드 대학교, 인도네시아 대학교등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현재 추진중인 해외대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각국의 다양한 학교와 폭넓은 학과 선택으로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① 해외대학과의 업무협약 체결 진행 현황
(완료) 중국 웨하이시 산동대학(2021년 12월), 국립대만대학교(2023년 4월), 호주 테이프 퀸즐랜드 대학교(2023년 6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2023년 6월)와 업무 협약 체결을 완료하였습니다.
(추진 중) 대만국립청화대학교, 국립대만사범대학교, 국립대만과학기술대학교와 업무 협약 체결을 위한 논의 중에 있으며, 2023년 9월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② 향후 협력 프로그램 발굴 및 해외대학 확대 제안에 대한 설명
학생들의 다양한 대학 진학 기회 마련을 위해 아시아 지역 뿐만 아니라 인도,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등 세계 각국의 유수한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우리 인천 학생들의 해외 대학으로의 진학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다만, 협약 체결에는 절차상 다소 시간이 소요되므로 새로운 협력 대학이 확정되는 즉시 해당 정보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업무 협약 체결 대학들과의 언어교육, 고등학생 간의 교류, 입학 준비 프로그램 등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특성과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응시 희망자는 응시 직종 · 지역 등을 확인 후 응시원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복수 직종 · 지역으로 응시원서를 제출할 수 없으며, 복수 직종 · 지역으로 응시할 경우 모든 접수가 무효 처리됨)
응시원서나 각종 증명서의 기재사항 착오 또는 누락, 유효기간 미확인, 구비서류 미제출, 잘못된 서류 제출, 연락불능, 전형단계별 합격자 발표 미확인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응시원서 접수 완료 후 수정, 원서접수 취소는 원서접수 기간 내에만 가능합니다. 응시원서 접수 마감 시간에 임박하여 지원자가 폭주하였을 경우 접수사이트가 다운되거나 속도가 저하되는 등 마감 시간까지 접수를 완료하지 못할 수 있으니 미리 접수하시기 바랍니다.(방문 및 우편접수 불가)
지원자는 응시원서 접수 완료한 후 상세보기에서 기재사항을 최종 확인하여야 하며, 접수부주의로 인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없을 경우에는 응시자에게 모든 책임이 있습니다.
온라인 원서 접수 시 사실과 다르게 입력, 응시원서 입력사항 착오, 응시원서 접수방법 미 숙지, 입력 내용의 미비 및 공고사항의 불이행 등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은 전적으로 응시자 본인의 귀책사유이며, 그에 따른 결과처리는 인천광역시교육청의 결정에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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