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 의미 |
---|---|
문제해결 및 자기 관리 역량 |
인천과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자율적,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실천 |
비판적 사고 역량 |
분명한 근거를 토대로 인천 및 세계와 관련한 사실과 가치의 진위, 정확성, 맥락, 인과 관계 등을 판단하고 평가 |
정보 활용 역량 |
다양한 자료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인천 및 세계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 |
협력적 소통 및 다양성 존중 역량 |
인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인천시민을 비롯한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 |
공동체 참여 역량 |
인천과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소속감을 가지고 인천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참여 |
핵심 아이디어 |
|
|||
---|---|---|---|---|
영역 | 내용요소 | |||
주제 | 내용요소 | |||
지식·이해 | 인천과 세계의 관계 | 인천과 나, 세계와 나 | 인천 시민이자 세계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 |
세계 속의 인천 | 국제도시로서의 인천의 특수성 | |||
세계화와 지구촌 공동의 가치 | 인천 속의 세계 | 국제도시로서의 인천의 보편성 | ||
세계화의 전개와 영향 | 세계화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 |||
세계화 속에서 지구촌이 지향하는 가치 | 인권, 환경, 평화, 복지, 평등, 공존 등 | |||
세계화와 인천의 미래 | 세계화의 흐름과 인천의 전망 | |||
지구촌의 현실과 문제 | 지구촌의 차별과 분쟁 차별 문제 | 차별, 불평등, 분쟁, 테러리즘 등 | ||
지구촌의 환경 문제 | 자연 재해, 기후 위기 등 | |||
인천이 직면한 지역적이면서 지구적 문제 | 다문화(인종, 난민 등), 불평등(빈부), 남북 관계(서해 5도 등) 등 | |||
지속가능한 지구촌 실현을 위한 참여 | 지구촌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탐색 | 다양한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현재의 노력에 대한 성찰과 합리적 방안 모색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인천 지역 차원의 활용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 | |||
인천의 문제에 대한 지구적 관점 적용 | 인천 시민이자 세계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 |||
과정·기능 |
|
|||
가치·태도 |
|
영역 | 주제 | 초 | 중 | 고 | |
---|---|---|---|---|---|
지식·이해 | 인천과 세계의 관계 |
인천과 나, 세계와 나 |
|
|
|
세계 속의 인천 |
|
|
|
||
인천 속의 세계 |
|
|
|
||
세계화와 지구촌 공동의 가치 |
세계화의 전개와 영향 |
|
|
|
|
세계화 속에서 지구촌이 지향하는 가치 |
|
|
|
||
세계화와 인천의 미래 |
|
|
|
||
지구촌의 현실과 문제 |
지구촌의 차별과 분쟁 차별 문제 |
|
|
|
|
지구촌의 환경 문제 |
|
|
|
||
인천이 직면한 지역적 이면서 지구적 문제 |
|
|
|
||
지속 가능한 지구 실현을 위한 참여 |
지구촌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 탐색 |
|
|
|
|
지구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 |
|
|
|
||
인천의 문제에 대한 지구적 관점 적용 |
|
|
|
구분 | 세계시민교육 |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
---|---|---|
공통점 |
|
|
배경 |
|
|
의미 |
|
|
특징 |
|
|
내용 요소 |
|
|
핵심 과제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계시민성 함양 |
지구촌과 이웃하는 글로벌 소통·협력 역량 강화 |
인천 속 세계를 만나 세계 속 인재로 성장하는 글로벌리더십 함양 |
---|---|---|---|
핵심 가치 |
개방성 포용성 | 다양성 창의성 | 지역성 자기주도성 |
핵심 역량 |
문제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공동체 참여 역량 |
다양성 존중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
자기관리역량 정보 활용 역량 |
중점 사업 |
교육과정 연계 세계시민교육 |
다국어 교육 국제교류 |
인천 지역자원 연계 글로벌 진로 프로그램 |
만족도 평가 결과(건)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
1 | 0 | 0 | 0 | 249 |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